자산 UP

금리변동과 주식시장의 관계성

shup 2023. 8. 2. 17:09
반응형

오늘은 금리변동과 주식시장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코로나 이후로 금리가 급증하면서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금리변동이 주식시장엔 어떤 영향을 줄까요.
금리변동은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경제를 안정시키고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성과와 경제 전방의 상황에 따라 변동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주식시장과 금리변동 사이에는 연관성이 당연히 존재하겠죠. 그럼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변동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 역사적 관계 : 금리와 주식시장은 역사적으로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부나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 기업들의 차입 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기업들의 경영성과가 향상되고 주식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가 인상되면 차입 비용이 증가하여 기업들의 이익이 저하되고 주식 시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 투자자들의 행동 : 금리 변동은 투자자들의 투자 방향과 의사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금리 환경에서는 주식이 현금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날 수 있고 반대의 경우에는 반대의 행동 경향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금리변동과 섹터의 영향

  • 금리민감성 섹터 : 금리가 인상되면 금융, 부동산 등의 섹터는 주식 시장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 섹터에서는 금리 상승으로 대출이나 신용 카드 이용에 대한 이자 수익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금리인상에 대응하여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부동산 섹터에서는 금리 상승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높아지고 주택 구입이 어려워지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성장주와 가치주 : 성장주는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이 뛰어나고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주식을 말합니다. 가치주는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금리 인상이 예상되면 투자자들은 수익성이 높은 성장주보다는 안전하고 저평가된 가치주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외적인 상황

금리변동과 주식시장의 관계성이 항상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최근의 글로별 경제환경에서는 정책적 요인 외에도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이 작용하여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장 심리와 기대주의, 경기 변동성, 글로벌 경제 영향, 정책변화등의 요인들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금리 변동과 주식시장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인하로 인해 주식 시장이 활성화되고, 금리 인상으로 주식 시장이 불안정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다른 예외적인 상황들이 많은 세상에서 참고해야 할 지표 중 하나 일 뿐입니다. 여러 요인들을 파악해서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